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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D 입체영상이란?

 
[ HVS : Human Visual System ]
사람은 모든 사물을 입체시각으로 인지하고 있다.
두 눈이 수평으로 약 65mm 떨어져서 존재하는 양안시차
(convergence)가 입체감의 중요한 핵심이다.
좌,우의 두 눈은 각각 다른 각도에서 2차원의 상을 보게 되고
뇌에서 합성되어 원근과 부피를 인지하는 입체시각을 가지게된다.
그러나 현재의 사진 · 그림 · 영화 · TV 등의 영상은 2차원
영상으로 되어있다.
이에 입체영상의 구현을 위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2. 입체 영상의 현황
현재 3D 디스플레이는 삼성, 엘지, 소니 등에 의해서 활성화 되어 있지만, 3D 촬영 기술은 아직
부진한 상황이다.
2D에서 3D로의 전환에 따른 원가 비중은 크지 않기에 대중화 되기 쉬우며, 소비자들의 3D호환
기능이 내장된 TV에 대한 수요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현재 촬영의 경우 두 대의 카메라를 리그(Rig) 장치를 이용하여 촬영하기 때문에 제작비와
촬영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있다. (예, 설치 8시간, 촬영 1시간) 또한, 리그(Rig)를 사용하여 촬영을
하게 되면 양쪽 동기가 맞지 않기 때문에 두 카메라의 정렬을 위하여 많은 시간이 소요 될 수
있으며, 정렬이 맞지 않은 경우 시청시 어지럽고 입체감이 부자연스러워진다.
따라서 2D 카메라와 같이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는 카메라가 필요한 것이다.
3D카메라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제작비가 적게 들고 휴대성이 용이하며 실황중계가 가능해야
하며, 기존 중계장비나 편집장비, 송출장비등과 호환성이 있어야 하는데 ㈜ 아솔이 이러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
3. 입체영상의 시장성
• 방송/영화 제작 :
▶ 다양한 입체영상 컨텐츠 제작에 사용
ㆍ입체영화      ㆍ입체드라마      ㆍ입체광고
ㆍ입체콘서트 및 스포츠 중계영상
ㆍ기업 및 관공서 입체홍보영상
ㆍ입체 교육 영상 등
 
▶ 전세계 3D 상영관 5년새 1000배 증가
美 3D 영화시장이 지난 2005년 이후 5년간 30배 가까이 커졌다.
MPAA (미국 영화제작자협회)가 최근 발표한 ‘2009년 영화산업
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내 3D영화의 극장수입은
11억4000만달러(1조2870억원)에 달해 2005년의 4,000만달러에
비해 28.5배나 성장했다.
전 세계의 3D 영화 스크린 수는 8,989개다.
지난 2005년 84개에서 무려 1,000배가 넘게 늘어난 것이다.
 
 
• 입체 영상회의 :
ㆍ원격 영상회의는 직원들의 이동량을 줄여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ㆍ시스코社는 외국출장 대신 영상회의로 대신하는 횟수가 늘면서
연간 1억달러에 달하는 출장비를 절감했다.
ㆍ한 조사기관에 따르면 출장 대체를 위해 전 세계 기업 중 75%가
영상회의를 활용하고 있거나 도입 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ㆍ영상회의 뿐만 아니라 영상회의 솔루션을 이용해 서울에서
강사가 강의를 하면 전국 체인학원에서 영상으로 수업이
가능하도록 운영할 수 있다.
• 개인 미디어용 :
ㆍ순수 아마츄어 소비자가 3D 이미지와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개인용 카메라/캠코더를 개발, 보급할수있다.
 
ㆍ개인용 캠코더 뿐 아니라, 입체영상 핸드폰, 휴대용 게임기인
닌텐도 DS, PSP 등 우리 일상생활에도 깊숙이 침투할 것이다.
 
• 교육, 의료, 우주항공 및 군사, 3차원 산업기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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